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우리시대 문화

[리뷰]마크스쿠젠의 주식투자 레슨

by G_Gatsby 2009. 8. 6.
 
 자본시장 통합법이 시행되고, 우리나라도 본격적인 자본투자의 시대가 열렸다.
10여년 전부터 불어닥친 재테크 열풍은 부동산과 주식시장에서 거품과 과열의 논란을 일으키며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켰고, 앞으로 재테크와 자산투자에 대한 관심은 더욱더 커질것이다.

 흔히 주식시장을 합법적인 도박의 장소라고 말하기도 하고, 투기와 투자의 오묘한 경계선에서 사람들의 탐욕과 좌절이 가득한 공간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또 다른 이들은 주식시장을 자본주의의 꽃이라고도 하고, 수평적인 구조에서 자신만의 판단에 집중해서 성공할수 있는 가장 매력적인 장소라고도 한다.

 주식투자에 대해서 이렇게 서로 다른 의견들이 존재하고, 다양한 이론과 기법들이 연구되며 성공과 좌절의 공간을 쉼없이 오고가는 것을 보면, 해법과 방법이 정해져 있지 않는 것임은 분명하다. 그래서 일년에 수백퍼센트의 수익률을 올리는 기적같은 일이 일어나기도 하고, 자산을 모두 탕진한채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람들이 존재하기도 한다.



" 주식투자에는 원칙이 필요하다"

 "마크 수쿠젠의 주식투자레슨"은 이러한 주식시장에 대하여 초보자들이 가져야할 시각과 마인드에 관한 이야기다. 주식투자의 정답은 존재하지 않지만, 그 속에서도 일반적인 규칙들이 존재하고 주식투자에 대한 자신만의 원칙을 가져야 한다는 이야기다. 그래서 주식시장에 처음 발을 들여놓는 입문자를 위한 책이다.

 마크 수쿠젠은 경제학자이자 금융전문가이다. 스스로 합리적인 투자를 통해서 큰 부를 이루기도 했고, 거시 경제에 대한 집요한 연구를 하며 학생들을 가르치는 대학교수이기도 하다. 이 책에는 거대한 주식시장에서 성공을 이루게 된 비법과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말하고 있다.

 주식투자 입문서 답게 기술적인 분석이나 이론을 설명하지는 않는다. 주식시장에서 살아남아 성공을 거둔 사람의 입장에서 새롭게 입문하는 초보자가 가져야할 마음가짐과 거시경제의 관점에서 바라본 자본시장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이야기를 하고 있다.

 물론, 경제학을 공부하지 않았거나 주식시장에 직접 투자를 해보지 않은 사람에게는 다소 용어가 어려울수도 있다. 하지만 그가 말하려고 하는 것은 용어와 단어의 설명이 아닌 포괄적인 마인드와 투자원칙이다. 그래서 어렵지 않게 읽어내려갈수 있다.

 
그가 말하는 투자의 원칙은, 포괄적인 경제적 안목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저 주식시장을 가격의 등락과 이슈에 의해서만 매매하는 것이 아니라, 경제의 성장과 업종의 흥망성쇠의 흐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여러가지 예시를 통해서 자산에 대한 올바른 포트폴리오 구성과과 투자에 대한 마인드의 기본을 알려준다.

  그는 투자자가 필수적으로 가져야할 투자전략을 제시해 준다.
직접투자의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 정보를 걸러내는 냉철한 판단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자신의 자산특성에 따라서 달라져야할 투자전략을 말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주식시장속에 숨겨진 여러가지 투자 관점을 알려준다.

 그는 또 주식시장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주식시장에 내재되어 있는 합리적 결정과 감정적 욕심을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자산시장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그는,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가질것을 권한다.
자신의 성향에 따라서 알맞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자신의 판단에 대한 명확한 이유와 믿음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모든 성공한 투자자들이 말하는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마크 스쿠젠은 다우존스에 속한 기업을 통해서 여러가지 예시를 들어준다. 다만, 미국의 주식시장이 우리나라와 다르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그가 설명한 다양한 예시는 크게 와닿지 않는다. 하지만 성공한 투자자로서 그가 말하는 다양한 전략과 마인드는 앞으로 주식시장에 진출할 입문자에게는 가장 소중한 자산이 될것이다.



 주식시장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지금도 주식투자에 관한 다양한 책들이 쏟아지고 있으며, 다양한 매매기법을 배우기 위하여 많은 사람들이 시간투자를 하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매매의 팁과 기법으로 큰 성공을 거두는 것은 쉽지 않다. 그만큼 주식시장은 쉴새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정형화된 기법만으로 성공할수 있을만큼 손쉬운 시장도 아니다.

 본인 역시 적지 않은 금액을 주식시장에서 직접 투자를 하고 있다. 운이 좋은지는 몰라도 적지 않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언제나 수익을 보장해주진 않는다. 그리고 늘 원칙과 욕심 사이에서 적지 않은 고민을 하고 있으며, 원칙없는 투자가 실패를 가져온다는 것을 몸소 느끼고 있다.

 
마크 수쿠젠의 주식투자 레슨은, 이러한 주식시장을 폭넓게 바라볼수 있는 시야를 갖게 해준다. 또한 새롭게 진입하는 입문자에게 자신이 무엇을 공부해야 하고 무엇을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와준다. 무수히 많은 주식투자에 관한 비법서를 접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거시경제의 시각을 이해하고 자신이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하는 것이 기본이 아닐까 생각한다.  따라서 이 책은 주식 투자 입문자에게는 매우 유용한 책이며, 수익에 대한 욕심을 갖기 전에 곰곰히 생각해 봐야할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