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단상(段想)

[프레시안] "MB 발언 빼 달라" 폭로 기자, 靑 출입정지

by G_Gatsby 2008. 5. 8.



[문제 동영상]

[출처: 프레시안] www.pressian.com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미국 순방 기간 동안 미국산 쇠고기 수입재개 협상이 타결됐다는 사실을 먼저 알리고, 참석자들과 함께 박수를 친 일에 대해 청와대 측이 "발언을 빼 달라"고 요청했던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파문이 예상된다.당시 현장을 취재했던 <코리아타임즈> 김연세 기자가 8일 오전 한승수 국무총리의 대국민 담화 뒤 질의응답 과정에서 이를 전격 공개하면서 부터다. 청와대 출입기자단이 자체 논의를 통해 김 기자에 대해 '출입정지 한 달'이라는 처분을 내린 대목 역시 논란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동관 "대통령이 웃으며 박수치는 걸 국민이 보면 기분 좋겠나"

문제의 발단은 미국 현지시간으로 지난 4월17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한미 쇠고기 협상이 타결되기 전날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당시 미 상공회의소가 주최한 'CEO(최고경영자) 라운드 테이블'에서 "한미 FTA(자유무역협정)의 걸림돌이 됐던 쇠고기 문제가 합의됐다는 전화 보고를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으로부터 받았다"고 밝혔다. 당시는 사실상 협상 타결이 기정 사실화되긴 했지만 양국 정부의 공식발표가 나오기 이전 시점이었다.
이 대통령은 "양국 대표들이 어젯밤에 한숨도 안 자고 밤을 새서 협상을 했다고 들었다"면서 "새벽에 두 사람이 잠결에 합의한 것 같다"고 농담까지 곁들이면서 참석자들과 함께 박수를 보내기도 했다.

논란을 예상한 청와대 측은 "쇠고기 협상이 타결돼 박수를 친 것이 아니라 한미 FTA 타결 가능성이 한층 높아져 박수를 친 것"이라고 해명했다. 당시 대통령의 발언 등은 곧바로 기사화됐다. <프레시안> 역시 <"한미FTA '걸림돌' 사라졌다"…靑 쇠고기 협상 '환호'>, <이런 대통령, 어떻습니까-?> 등의 기사를 통해 이를 보도했다.

김연세 기자는 한승수 총리의 대국민 담화문 발표 직후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이 과정에서 청와대 측이 "발언을 빼 달라"고 요구한 사실이 있음을 새롭게 폭로했다. 김 기자는 "취재를 끝내고 나왔는데, 청와대 관계자들이 한다는 말씀이 '이것은 한국에서, 농림수산식품부에서 발표할 것이니까 대통령 발언은 없었던 것으로 해 달라, 쇠고기 발언은 전부 빼 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김 기자는 이어 "호텔에 있는 기자들이 반발하자 이동관 대변인이 기자실을 찾아와 한다는 말이 '쇠고기 관련해서 대통령께서 웃으시며 박수를 치고, 이런 것들을 국민들이 TV를 통해 보면 기분이 좋겠느냐. 좀 양해해 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김 기자는 또 "며칠 전 이동관 대변인이 '30개월 이상된 쇠고기를 수입하는 것은 민간업자의 몫'이라고 했다"며 "미국 시민단체들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 도축업자들이 가공회사에게 쇠고기를 공급할 때 이것을 제대로 표시하지 않거나 허위로 기재하는 사실이 비일비재하다고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30개월 이상 된 쇠고기를 수입하는 것은 민간업자의 몫'이라는 발언 역시 이동관 대변인이 지난 6일 기자들과 만나 "이름은 명시하지 말아 달라"며 내 놓은 비공식 논평이었다. 김 기자는 이 발언의 당사자가 이동관 대변인이었음을 공개적으로 밝힌 셈. 김 기자의 이같은 폭로는 TV 생중계를 통해 고스란히 전국으로 방송됐다.

즉각 청와대 출입기자단은 간사단 회의를 소집해 김 기자에 대한 '출입정지 한 달'이라는 처분을 내렸다. "보도약속 규정을 위반했다"는 이유에서다.

김 기자는 "기자단의 결정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노 코멘트"라며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