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12시 5분전

내일은 없다.

by G_Gatsby 2008. 8. 28.

인도의 명상가 오쇼 라즈니쉬는 우리는 내일로 인해서 오늘을 망친다고 말합니다. 늘 우리는 현재를 살면서 내일을 걱정 합니다. 그래서 계획을 세우고 오늘의 피로감도 내일을 위해서 이겨냅니다. 때론 내일은 더 좋은 날이 있을 거라는 위안을 삼으며 하루를 힘들게 견뎌내기도 합니다.

삶을 윤택하게 하는 것은 현재의 자신을 인식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내일을 위한 걱정으로 오늘을 망치지 않고, 오늘을 살면서 현재 느끼는 감정과 생각을 더 우선시 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오늘을 알차고 행복했던 느낌을 가지고 내일을 시작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야 오늘이 행복하고 내일이 행복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구두쇠처럼 한평생 열심히 일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이른 아침부터 밤 늦도록 일을 했습니다. 친구들은 걱정을 했지만 그의 대답은 단호했습니다. 지금 일이 힘들고 고생이 되더라도 좀 있으면 잘 살게 될거라는 말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말은 당연한 것처럼 들렸습니다.

아이가 태어나고, 그가 살던 집은 커졌습니다. 그래도 그는 일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더 악착같이 일했습니다. 아이가 있으니까 돈을 더 벌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좋아하던 술도 마시지 않고 돈이 되는일이면 밤을 새도록 일을 했습니다. 피곤했지만 괜찮았습니다. 그에겐 떵떵거리고 살수 있다는 희망이 있었습니다.

아이가 커서 어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늙어갔습니다. 그래도 일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덕분에 집은 점점더 부유해졌습니다. 어른이된 아이는 일을 하지 않았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아버지가 보족한 부분을 채워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이는 매일 매일 놀기만 했습니다. 그럴수록 아버지는 더 열심히 일을 했습니다. 그래야 아이가 결혼을 하고 앞으로 잘 살수 있을거라고 믿었습니다.


어느 추운 겨울날 아침, 그는 일을 하러 가다가 교통사고를 당해서 죽었습니다. 평생 더 나은 내일을 위해서 일하던 그는 어이없이 죽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의 아이는 아버지가 수십년동안  벌은 재산을 몇 년만에 탕진하고 사라져 버렸습니다. 그가 그토록 바라던 내일은 바로 이런것이었습니다.

추구하는 자에게는 미래나 목표가 중요하다.
하지만 추구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현재가 전부이다.
미래가 없으니 미룰 수도 없고, "내일이면 난 행복할 거야"라고 말할 수도 없다.
- 오쇼 라즈니쉬, 내일은 없다 中 -
소유하기 위한 삶은, 더 나은 내일을 위하여 오늘을 희생시킵니다. 소유하고 싶은 욕심은 오늘의 감정을 버리고, 불확실한 내일을 위해서 투자합니다. 그리고 욕심이 때론 큰 위안이 되기도 합니다.

삶은 오늘을 위해서 존재한다는 평범한 진리를 생각해 봅니다. 오늘 지금 이시간의 감정을 다시 생각해 봅니다. 존재를 위한 삶은 지금 바로 이 순간에 느끼는 감정이 최고의 만족입니다. 그래서 불확실한 미래에 투자하기 보단, 확실한 지금 이순간에 투자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감정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집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위대한 인물들은 이런 확실한 오늘에 투자를 했습니다. 

'사는 이야기 > 12시 5분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년설을 기억하다.  (6) 2008.12.03
해바라기, 사랑의 깊이를 보다.  (8) 2008.08.20
50대 억만장자의 인생.  (6) 2008.08.19